실생활에 유용한 민간요법들
머리가 아플 때 민간요법
머리 전체가 아프면 정수리를 손가락으로 꼭 누르면서 세게 비빈다.
고혈압이나 저혈압으로 머리가 아프면 목 뒤 1~2번 목뼈 양쪽을 손가락으로 세게 누른다. 먼저, 한쪽을 3초씩 다섯 번 누른 뒤에 나머지 한쪽도 같은 방식으로 누른다.
지나치게 신경을 쓰거나 긴장해서 생긴 두통에는 목덜미 뒷부분 양쪽을 3~5분 동안 손가락이나 주먹으로 세게 누르면서 비빈다.
그 밖에 두통에는 이마 양옆 관자놀이 윗부분을 손가락으로 3~5분 동안 세게 누르면서 비빈다.
찬 물수건이나 얼음을 넣은 주머니를 머리에 대고 찬 기운이 가시면 다시 차게 갈아서 댄다.
머리가 텅 빈 느낌으로 아프면 흔히 멘톨로 알려진 박하유나 박하뇌를 푼 물에 수건을 적셔 자주 머리에 댄다.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
콧방울 양쪽에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대고 곧추세워 15초씩 누르면 막혔던 코가 뚫린다.
끓여 소독한 바닷물을 유리병에 넣어두고 솜에 묻혀 콧속을 자주 씻어낸다.
이가 아플 때 간편한 민간요법
이가 아픈 쪽 손에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이 만나는 부위를 10회쯤 세게 눌러 자극한다.
윗니가 아플 때는 콧방울 옆을 볼펜 끝으로 1분쯤 세게 누른다.
찬물을 입에 머금고 따뜻해지면 다시 찬물을 머금는다.
참기름·들기름·식용유 같은 기름을 끓여서 솜에 묻혀 아픈 이에 댄다.
체했을 때 효과적인 민간요법
배꼽과 명치 중간 부위에 엄지손가락을 대고 등뼈 쪽으로 세게 누르고 문지른다.
39~41℃로 데운 물에 팔다리를 담근다.
소금 5백g을 센 불에 볶아 헝겊 주머니에 담아 위장 언저리에 대고 찜질한다. 식으면 다시 데워 사용한다.
설사를 멈추는 민간요법
배를 차게 해서 생긴 설사에는 뜨거운 모래를 헝겊 주머니에 넣고 아랫배를 찜질한다.
아랫배가 끓는 듯하면서 설사가 심하면 파에 소금을 조금 넣고 찧어 따뜻하게 데워 아랫배에 대고 찜질한다.
볶은 소금 50g을 종이에 싼 다음 또 깨끗한 천이나 헝겊으로 싸서 배를 찜질한다.
찬 음식을 먹고 설사할 때는 바깥 복사뼈 아래를 손가락으로 5초쯤 세게 여러 번 누른다.
헛배가 부를 때 민간요법 **
명치 바로 아래(구미혈), 명치와 배꼽 중간(중완혈), 배꼽에서 손가락 3개 정도 아래(관원혈)를 하나하나 손가락으로 꼭 누르면서 세게 비빈다.
둘째 발가락과 셋째 발가락이 갈리지는 부위를 뾰족한 도구로 찌르듯이 돌리면서 여러 번 자극한다.
파와 마늘을 2 대 1 비율로 넣고 찧어 따뜻하게 데워 배꼽에 대고 하루에 한 번씩 며칠 동안 찜질한다.
말린 쥐엄나무 가시를 가루 내어 꿀에 개어서 기름종이에 발라 배꼽에 붙이고 찜질한다.
치질에 좋은 민간요법
가지를 구워 가루로 만든 다음 참기름에 잰다. 이것을 솜에 묻혀 아픈 곳 언저리에 붙인다.
소금기를 없앤 다시마로 심지를 만들어 항문에 꽂아둔다.
납작한 돌이나 기왓장을 따뜻하게 데워 깨끗한 헝겊에 싸서 항문에 대고 하루에 20~30분씩 두 번 한다.
항문 오므리기 운동을 자주 하면 항문 둘레에 뭉친 피가 잘 돌아 빨리 낫는다.
허리가 아플 때 민간요법
허리를 삐끗한 경우 옆으로 눕히고 등뼈, 허리뼈, 엉덩이뼈를 차례로 내려가며 누른다. 처음에는 손가락에 힘을 조금 주면서 15초씩 세 번 누르고 조금씩 힘을 세게 주면서 거듭 누른다.
콩을 물에 불렸다가 볶은 다음 헝겊에 싸서 아픈 곳에 대고 여러 번 찜질한다.
다른 이유로 허리가 아프면 바꽃 뿌리(부자) 한 개와 생강 한 개를 같은 양의 소금과 함께 찧은 다음 술을 조금 붓고 볶아서 헝겊에 고루 편다. 이것을 하루에 두세 번 아픈 곳에 댄다.
파와 생강을 같은 양으로 넣고 찧어 밀가루나 옥수수가루를 섞은 다음 따뜻하게 데워서 아픈 곳에 대고 찜질한다.
무좀을 고치는 민간요법
식초를 40℃로 데워 큰 그릇에 담아 하루에 한 번 20~30분씩 무좀발을 담근다.
호두의 푸른 껍질을 찧어 깨끗한 헝겊에 싸서 꼭 누른다.
버들가지를 잘게 썰어 물에 달인 다음 다시 졸여서 하루에 세 번 발을 씻는다.
봉선화 꽃과 줄기, 잎을 찧어 즙을 짜서 바른다.
미나리를 씻어서 찧은 데에 식초를 조금 넣고 잘 섞어 바른다. 물기가 마르면 새 것으로 붙인다.
거멓게 구워낸 무오라기(길쭉하게 썰어 말린 것)를 가루 내어 참기름에 개어 바른다.
소루쟁이 뿌리를 날 것으로 찧어 즙을 짜서 바른다.
손발이 저릴 때 좋은 민간요법
주먹을 쥘 때 새끼손가락 옆에 바깥으로 튀어나온 주름진 곳에 향불을 가까이 댔다가 뜨거우면 떼는 식으로 대여섯 번 반복한다.
손톱이나 발톱 뿌리 옆으로 2mm 떨어진 곳을 소독한 바늘로 찔러 피를 한두 방울 낸다.
접질렸을 때 좋은 민간요법
2~3일 찬물로 찜질한 다음부터 며칠은 더운물로 찜질한다.
생강과 겨자를 섞어 찧어 헝겊에 발라 다친 곳에 댄다.
붓고 피멍이 든 데는 솜에 식초를 적셔서 찜질한다.
밀가루에 식초를 개어 찜질한다.
부추 한 줌을 찧어 두텁게 붙이고 그 위에 기름종이를 덮고 붕대로 붙인다. 하루 2~4회씩 이틀 동안 한다.
무 잎을 푹 삶아서 천에 싸서 찜질한다.
가려움에 좋은 민간요법
감탕(몸에 좋은 성분이 함유된 진흙)을 42~44℃로 데워 가려운 곳에 하루 20~30분씩 두 번 찜질한다.
기온이 25℃가 넘을 때 햇볕 쪼이기를 한다.
38~39℃ 유황천이나 염화 염천에서 목욕과 해수욕을 한다.
뾰루지 났을때 민간요법
쇠비름 20~30g을 달인 물에 수건을 적셔 찜질한다. 찌꺼기를 헝겊에 싸서 찜질하기도 한다.
파 흰 밑뿌리나 마늘을 찧어 찜질한다.
찧은 마늘에 참기름을 섞어 두텁게 붙인다.
다시마와 해인초를 거멓게 구워 가루 낸 다음 식초와 소금을 섞어 헝겊에 발라 붙인다.
습진에 좋은 민간요법
가시를 떼어낸 알로에를 쪼개서 즙이 나오는 쪽을 하루에 한 시간씩 두 번 붙인다.
제철보다 일찍 된 감자(올감자)에서 싹이 나오는 부분을 도려내고 찧어 즙을 낸 후 솜에 묻혀 바른다.
들기름을 약한 불에 데워 솜에 묻혀 하루에 5~10분씩 2~3일 문지른다.
화상 응급 민간요법
화상 부위가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물집은 터뜨리지 말고 몸을 따뜻하게 한다.
깊지 않은 화상이면 수건을 찬물에 적셔 1시간 정도 찜질한다.
소다를 약간 푼 물로 덴 곳을 씻거나 담근다.
생감자를 강판에 갈아서 찜질한다.
꿀을 천에 발라 붙인다.
끓는 물이나 김에 데었을 때 두부를 뭉개서 바른다.
난로나 다리미에 데었을 때는 김을 물에 적셔 붙인다. 한 번에 낫지 않으면 며칠 동안 여러 겹 붙인다.
감기 걸렸을 때 민간요법
열이 나면 집게손가락과 가운데손가락이 갈라지는 지점을 뾰족한 도구로 찌르는 것처럼 힘주어 누르고 15회 정도 비비며 돌린다.
가운데손가락 안쪽 첫째와 둘째 마디 사이를 뾰족한 도구로 다섯 번쯤 돌리며 자극한다.
으슬으슬 추우면 따뜻하게 데운 돌을 헝겊에 싸서 등에 대고 30~40분 찜질한다.
솔잎을 쪄서 아랫목에 깔고 홑이불을 씌운 다음 1~2시간 누워 땀을 낸다.
파 흰 부분을 잘게 썰어 헝겊에 넣어 찐 다음 수건에 싸서 알맞은 온도로 목과 앞가슴, 콧등을 찜질한다.
불면증에 좋은 민간요법
정수리를 문지른 다음 목 뒤, 어깨, 등을 위에서 아래로 가볍게 비빈 다음 두드린다.
몸은 피곤한데 잠이 오지 않으면 찬물로 얼굴과 손발을 씻는다.
신경이 날카로워 잠이 오지 않을 때는 미지근한 물에 20분 목욕을 하거나 뜨거운 물에 발을 몇 번 담근다.
두 발을 모으고 반듯이 누워 발을 들어 올려 두 손으로 발목을 잡은 다음 힘을 주면서 당겨 무릎이 머리에 닿게 한다. 이 동작을 천천히 5회 반복한다.
신경 쇠약으로 잠이 오지 않으면 솔잎과 박하 잎을 9 대 1로 섞어 넣은 베개를 베고 잔다.
0 개의 댓글: